직접 만든 물건

에어소프트건용 휴대 RC 타겟 제작

heon2slow 2022. 8. 17. 18:51
반응형


https://youtu.be/O2Jwd-U6aUo

에어소프트건 발명품 제작 3탄입니다.
이번에 만들어본 작품은 RC카를 활용하여 이동이 가능한 RC 타겟입니다.

지난번 포스팅했던 에어소프트건 자동타겟 시스템은 신속 슈팅매치를 즐기기 위한 것입니다.
정확도를 겨루기 위해서는 여전히 고전적인 타겟지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총기의 영점을 잡기 위해서도 타겟지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에어소프트건 모임을 하게되면 타겟지는 필수로 설치해왔으나 여기에는 심각한 단점이 있습니다.

타겟지에 비비탄을 10발 정도 발사하고 나면 이미 종이가 벌집이 되어 점점 탄착군 식별이 어려워 지고, 20발정도 부터는 종이가 너덜너덜해져서 더이상의 사격이 무의미해 집니다.
결국 자주 타겟지를 교체해 주는 수밖에 없는데, 타겟지 교환이 너무 귀찮다는 심각한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실내 사격장에서는 Target Retrieaval System(타겟 회수 시스템) 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와이어와 모터를 사용하여 전동으로 타겟을 멀리 보내고 가져오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당초에는 이 시스템을 구현하려는게 이번 프로젝트의 시작이습니다.

그러나 고정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휴대용으로 만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설치 및 해체는 쉽고 간단해야 하며, 설치한 후에도 와이어를 팽팽히 조정가능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와이어 장력을 견딜 수 있도록 충분히 튼튼해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제작비가 많이 들지 않도록 부품이 단순해야 하며 휴대가 용이하도록 가볍고 컴팩트해야 하는 모순에 가까운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오랜 고민에도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고 뭔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문득 집에 있는 RC 카를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스쳤습니다.
타겟이 와이어를 따라 이동하는것 대신 RC카에 얹혀져 움직이는 것으로 충분히 타겟이동과 회수가 가능할것으로 핀단되었습니다.
판단 즉시 제작에 착수합니다.

제가 가진 RC중에 타미야사의 와일드윌리2라는 제품이 있는데, 생긴것과는 다르게 꽤 빠른 주행이 가능하고 속도를 이용하여 윌리주행도 가능한 재미있는 놈이 있습니다.
바퀴도 크기 때문에 어지간한 굴곡을 가진 험로에도 문제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놈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대부분의 RC카는 고정핀 4개만 빼주면 상부를 쉽게 분리 할 수 있는데 와일드윌리2도 마찬가지입니다.
RC카의 탈부착 기믹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타겟시스템의 탈부착이 쉽고, 언제든 RC카로 다시 가지고 놀수 있게 합니다.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레임은 5mm 포맥스로 만들었습니다.
포맥스는 재질 자체가 가볍지만 그에비해 강도가 튼튼한 장점이 있어 좋습니다.
다만 경도가 낮기 때문에 비비탄 직격에는 푹 파이는 것을 피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좌우 측면부는 RC카가 비비탄에 의해 직접적인 손상되지 않도록 가드역할을 겸하는 큰 판떼기를 달았더니 그 모습이 마치 탱크처럼 되어버렸습니다.


표적대는 한번에 2인 대전이 가능하도록 2개를 달아줬습니다.
타겟지를 고정하는 위 아래의 브라켓 뒷면에 종이를 대고 그 위에 고무자석을 이용하여 표적지를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타겟은 몸체의 세로방향으로 설치하였습니다.
따라서 주행시 바람의 영향을 덜 받을뿐만 아니라 조종을 보조해줄 사람이 있다면 무빙 타겟 사격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역시 철판 타겟을 쏘는 재미도 빠지면 안되죠.
타겟지 고정 브라켓에는 철판타겟을 매달기 위한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철판타겟을 매달고 경쾌한 타격음을 들으면서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