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자작

에어소프트건 RC 타겟 제작

by heon2slow 2022. 8. 17.

에어소프트건 발명품 제작 3탄입니다.

이번에 만들어본 작품은 RC카를 활용하여 이동이 가능한 RC 타겟입니다.

 

지난번 포스팅했던 에어소프트건 발명품 1탄으로 만들어본 자동타겟 시스템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사격의 스피드를 겨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정밀하게 사격이 가능한지를 경쟁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고전적인 타겟지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총기의 영점을 잡기 위해서도 타겟지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에어소프트건 모임을 하게되면 타겟지는 필수로 설치하고는 있는데, 여기에는 심각한 단점이 있습니다.

 

타겟지에 비비탄을 10발 정도 발사하고 나면 이미 종이가 벌집이 되어 이후의 사격부터는 탄착군 식별이 어려워 지고, 20발정도 부터는 종이가 너덜너덜해져서 더이상의 사격이 불가능해 집니다.

그래서 자주 타겟지를 교체해 주어야 하는데, 문제는 타겟지 교환이 너무 귀찮다는것입니다.

타겟지와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타겟지 교환은 점점 더 귀찮아 집니다.

 

보통 실내 사격장에서는 Target Retrieaval System 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와이어와 모터를 사용하여 전동으로 타겟지 이동이 가능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을 구현하려는게 이번 제작의 시작이었고, 이 시스템이 구조가 어려운것은 아니지만 시설물이 영구고정 및 설치되는것이 전제되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야외용 및 휴대용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설치 및 해체는 쉽고 간단해야 하며, 설치한 후에도 와이어를 팽팽히 조정가능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와이어 장력을 견딜 수 있도록 충분히 튼튼해야 합니다.

또한 제작비가 많이 들지 않도록 부품이 단순해야 하며 휴대가 용이하도록 가볍고 컴팩트해야 합니다.

사격장에 있는 고가의 시스템을 단순하고 싸게 만들면서 휴대용으로 만들어 쉽게 설치하여야 한다니...애초에 불가능한 생각이었음을 여러번의 설계를 시도한 끝에 깨달았습니다.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점에 집에 있는 RC 카를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RC카에 타겟을 결합하면 조종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지만 타겟지 교체 측면에서의 효과는 충분히 있을것 같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조종기로 조종해서 타겟지를 멀리보내거나 회수를 한다는것이 편리할지 아닐지 감이 오질 않았지만, 해봐야 아는것은 일단 해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그래서 즉시 제작에 착수했습니다.

 

 

제가 가진 RC카는 2대가 있습니다.

하나는 힘은 좋지만 산길을 달리는 용도라서 느리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른 하나는 타미야사의 와일드윌리2라는 제품인데, 생긴것과는 다르게 꽤 빠른 주행이 가능하고 속도를 이용하여 윌리주행도 가능한 재미있는 놈입니다. (LED는 순정 제품에는 없는 부분으로 직접 튜닝한 부분입니다.)

바퀴도 크기 때문에 어지간한 굴곡을 가진 험로에도 문제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놈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대부분의 RC카는 고정핀 4개만 빼주면 상부를 쉽게 분리 할 수 있는데 와일드윌리2도 마찬가지입니다.

RC카의 탈부착 기믹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타겟시스템의 탈부착이 쉽고, 언제든 RC카로 다시 돌리기 용이하게 만들기로 합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것이 위의 사진입니다.

프레임은 5mm 포맥스로 만들었습니다.

포맥스는 재질 자체가 가볍지만 그에비해 강도가 튼튼한 장점이 있어 좋습니다.

다만 경도가 낮기 때문에 비비탄 직격에는 푹 파이는 것을 피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좌우 측면부는 RC카가 비비탄에 의해 직접적인 손상되지 않도록 가드역할을 겸하는 큰 판떼기를 달았더니 그 모습이 마치 탱크처럼 되어버렸습니다.

 

 

 

표적대는 한번에 2인 대전이 가능하도록 양쪽으로 달아줬습니다.

타겟지를 고정하는 위 아래의 브라켓은 자성이 있는 스테인리스로 제작했기 때문에 뒷면에 종이를 대고 그 위에 고무자석을 사용하면 표적지를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타겟지 이동시스템을 만든것이긴 하지만 역시 철판 타겟을 쏘는 재미도 빠지면 안되죠.

타겟지 고정 브라켓에는 철판타겟을 매달기 위한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브라켓에 철판타겟을 매달고 경쾌한 타격음을 들으면서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격시에 다른 누군가가 조종을 해 준다면 일반적인 고정식 철판타겟에서는 할 수 없는 움직이는 타겟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타겟 고정대를 수평방향으로 설치한 이유입니다. RC카를 앞으로 달리게 하면 타겟은 횡으로 무빙하게 되는것이죠.

(동물 사냥 느낌으로 멧돼지 모양 철판타겟을 만들까도 고민했었던...)

만약 타겟 고정대를 수직방향으로 설치했다면 움직이는 타겟으로는 활용할 수 없게 되었을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