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

추고넷 관련 공지드립니다.

by heon2slow 2022. 10.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고넷 운영자 허니입니다.

오랫동안 운영했던 웹사이트, 고전게임 커뮤니티 추고넷(choogo.net)을 폐쇄합니다.
 * choogo.net 도메인은 차마 없앨수가 없어 개인블로그(지금 이 블로그)에 연결시켜 당분간 사용할 예정입니다.

추고넷은 2000년도에 최초 시작한 이후에 거의 20년 넘게 운영해왔습니다.
초기에는 고전게임을 조금 올려놓은 개인 홈페이지였으나 하다보니 어느덧 꽤 규모있는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운영한 기간이 길었던 만큼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고, 꽤 심각했던 위기도 여러번 겪었는데 그런 난관을 극복하며 운영하다보니 어느덧 20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사이트를 유지할 수 있었던건데요.

그런데 이번에는 극복하기 힘든 위기를 맞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접속도 되지 않는 상태가 1년 넘게 지속되던 중이었고 실질적인 관리에 손을 뗀지는 그보다 한참 더 오래전이라 사실상 이미 오래전에 폐쇄되었다 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오랜기간동안 잘 운영해왔고 정말 애착이 남달랐던 추고넷이었음에도 폐쇄하기로 결정한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하나는 비교적 간단한 문제인데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최종 버전의 추고넷은 2008년에 그누보드4 엔진을 통해 최초 제작된 버전으로 향후 몇차례의 업데이트가 있긴했으나 MySQL 및 PHP 버전이 그당시의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여러가지 주요 업데이트를 적용할때마다 추고넷의 오래된 구조들은 새로운 업데이트 구조와 하나둘씩 충돌하기 시작했고 급기야는 데이터베이스쪽의 메이저 버전업을 크게 한 뒤로는 접속조차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추고넷의 데이터 및 파일구조 전체를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php나 html, MySQL 등 웹제작 관련 기술들을 공부했던 때가 이미 십년도 더 된 과거로써 현재는 머리속에 거의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기초 공부부터 새로 다시 싹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야 하면 된다지만..마이그레이션 작업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로 하는 작업인데 저는 다른 생업이 있다보니 그게 여의치 않네요.

또 다른 문제는 서버 및 회선 문제입니다.
추고넷은 기본적으로 자료실 성격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필요한 서버의 용량과 트래픽이 여러분들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는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었으나 감사하게도 서버 및 회선을 무상 지원해주시는 분이 계셔서 초반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몇년전에 어떤 이슈가 생겨 지원이 중단 되었고, 결국에는 직접 서버를 만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이에 대해서는 조금 사연이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서버를 만들어 운용하다보니 기존의 전용회선과 달리 속도가 현저히 느렸지만 일단은 복구한것같아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상당히 안일했던 판단이었고 제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피해가 생겼다는것을 곧 알게 되었습니다.
속도의 문제로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배제되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기존에는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 대형 검색페이지에서 고전게임 키워드로 검색시 항상 첫페이지에 있었기에 고전게임 검색 키워드로 유입되는 방문자 분들이 많았는데 개인서버로 변경한 이후에는 검색 페이지에서 뒤로 밀리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에는 보이지도 않게 되더군요.
이는 당연히 방문객 감소로 이어지게 되었고 신규유입되는 이용자는 거의 없게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는 고전게임 키워드는 커녕 추고넷으로 검색을 해도 검색결과가 거의 없을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정상적인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였습니다만 해결책이 마땅히 없었습니다.

여기까지 적어놓은 문제들은 단지 기술적인 부분이므로 어렵지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만 추고넷 폐쇄를 결정하게 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단지 위의 문제들만이 아니었고, 요즘들어서 고전게임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시작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추고넷이 만들어진 시기는 저작권의 개념이 크게 정립되지 않던 시기여서 abandonware라는 개념으로 불리며 여러 고전게임 사이트들이 많이 생기기도 하던 시기였습니다.
그 시기에는 불법적인 자료들도 취급하는 곳들도 많았지만 추고넷은 단지 오래된 게임이 아닌 실질적인 판매가 종료된 게임으로 주제를 한정하여 다루었고 업로드하는 자료들은 여러가지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고 자부합니다.

그러나 최근들어서는 레트로 콘텐츠들이 사업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 게임분야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가장 활발하게 레트로 사업이 진행되는듯 느껴집니다.
고전게임은 여러 플랫폼과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다시금 소비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기에 맞추어 추고넷에 업로드된 게임의 저작권 이슈가 없도록 관리하는것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IP(지적재산권)이라는 개념의 등장 등 판매여부와 무관하게 그 지적 가치가 보전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저도 위와같은 시대의 흐름이 올바른 방향임을 인정하고 존중하고자 하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추고넷에 올려진 게임이 현재까지는 저작권 문제가 크게 없을지라도 점점 고민이 생기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던 차에 위에서 얘기드린 여러 기술적인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고 이를 계기로 추고넷 폐쇄를 결정하게 된것입니다.

추고넷은 운영진에 의해서만 운영된 사이트가 아닙니다.
운영을 직접 도와주신 부운영진도 계셨고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주신 여러 회원분들도 계십니다.
당연히 부운영진분들과 상의를 거쳐 결정해야 했고 여러 회원분들께도 충분히 공지했어야 마땅하나 상황이 여의치 않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모로 도움을 주셨던 부운영진을 비롯한 여러회원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송구스럽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이 블로그는 운영자의 개인 블로그로서 특별히 홍보를 하는 블로그가 아닌지라 이곳에 공지한다고 해도 추고넷 부운영진 분들을 비롯하여 다른 회원분들이 보실일이 아마 없으실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첫번째로는 회원분들과 부운영진분들께 감사하고 죄송한 마음을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제 개인블로그 외에는 딱히 수단이 없었고, 두번째로는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 속에서 꿋꿋이 살아남아주었던 추고넷에 대해 운영자로서 마지막 도리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추고넷은 운영했던 기간이 20년이 넘었던 만큼 이것저것 많은 것들을 시도했었는데요.
그와 관련된 시도들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하나씩 적어볼까 합니다.
추고넷에 했던 도리를 지키고 싶어서 이 글을 쓰는것이니 만큼 추고넷에서 했던 다양한 시도들을 생각나는한 모두 정리해 추억해두고 싶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많을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렇다고 게시물을 나누어 올리는 것은 현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아직까지는 0에 가깝지만..)에게는 불필요한 게시글이 될 것이므로 다소 길이가 길어지더라도 본 게시물 아래에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가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728x90

'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는 뭐하는 곳인지 간단히 소개합니다.  (0) 2022.10.24

태그

댓글0